페이지 정보
본문
1. 2020 전라북도 청소년정책 수요조사 및 발전방안 연구 결과 여가 생활 만족도를 살펴보면 지역별로 여가생활 만족도는 거의 유사 했고, 불만족 사유로 시 지역은 시간부족, 군지역은 장소부족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남.
1) 향후 해보고 싶은 여가활동으로는 여행/관광(110점) 및 문화예술관람(103점) 활동이 가장 많았음. 지역별로는 시군 지역이 비슷한 분포를 보였으나, 시 지역은 여행/관광, 군 지역은 문화·예술 관람을 희망하는 비중이 다소 높게 나타남. 군 지역은 영화/콘서트 등 문화 예술을 누릴 수 있는 시설이 부족하고, 시 지역은 도심 내를 벗어나는 여행/관광을 희망함
2. 도시와 농·산·어촌 사이의 문화, 체육 시설 및 여가생활의 인프라 차이가 크게 발생하고, 청소년들이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은 제한되어 있다. 이에 도내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문화 체육 환경을 마련하고자 제안한다.
1. 도내 청소년 대상 문화 복지 카드 제작 및 지원
1) 운영기간 : 년 1회
2) 운영대상 : 전라북도 내 주소지가 등록된 만16세~18세 청소년
3) 지원금액 : 10만원
4) 지원형태 : 카드 형식의 포인트 지급
5) 사용방법(*2021년 제안방법 동일)
- 전라북도 내 이용 가맹점(ex전북 지역 재난지원금 사용 지역) 사용
- 카드 포인트 사용 이후 개인 충전 가능 형태로 지속 사용
6) 사용범위
- 영화관람, 도서구입, 음반구매 등 전라북도 내 가맹점 이용
- 문화생활(콘서트, 뮤지컬, 박물관, 미술관 등) 전국 확대 이용 가능
- 문화 바우처 카드를 모아 원하는 문화생활을 지자체와 연계하여 지방 공연 진행
- 사용불가 : 청소년유해시설(단란주점, 유흥주점, 숙박시설, 노래연습장 등)
7) 기타사항
- 예산 소진시 종료
- 봉사활동시간, 자격증 취득 등의 청소년 역량개발활동을 증진한다
8) 도내 우수사례(김제시 청소년 드림카드)
2. 지역 청소년 대상 문화, 체육 시설 지속적으로 설치 및 증가
- 농·산·어촌에 청소년 문화·체육 시설을 농·산·어촌 읍/면단위마다 지속적으로 설치를 진행한다
- 이미 문화·체육 시설이 있던 농·산·어촌에서는 예산을 확대 편성하여 청소년들이 주로 활동할 수 있는 야간시간에도 그 장소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.
1. 도내 시,군 지역간 발생되는 청소년들의 문화, 체육 환경의 격차를 해소할 수 있다.
2. 청소년들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,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문화를 마련한다.
3. 지역사회 안에서 어른과 청소년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들이 만들어지며 교류할 수 있다.
공감0
공감합니다.
로그인 후 같이 공감해주세요.
- 이전글청소년 문화카드 지원 22.12.17
- 다음글청소년 심리상담 지원 활성화 22.12.17
댓글목록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